오늘은 케이스 스터디들을 보완하고 (사실 하나 더 해야한다) 스케치 해놓은 2주차 과제 PPT 도식화 작업을 하고 있다.(ing.. 과제는 언제나 ing)
요즘 내 앨범은 온통 어플리케이션 캡처 화면이다. 케이스 스터디용인데, 어떤 그런 날카로운 관점을 가지고 총체적 제품을 뜯어보고 의견도 생각해 내는 것이 퍽.. 어렵다.
케이스 스터디는 잘 해놓은 스터디 예시들을 많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데 조금 더 벤치마킹을 위해 노력해야지
사실 앨범에 이런 사진도 많다.

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1.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1
프로젝트는 왜 실패하는가?
사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실패한다. 왜?
[서베이 자료]
조직 우선순위의 불안정성(39%) > 프로젝트 방향성의 불안정성(37%) > 정확치 않은 커뮤니케이션 > 확실치 않은 리스크 관리 > 매니저의 경험 미숙 > 팀 멤버의 역량 부족 > 리소스 부족 > 기타
프로젝트 방향성의 불안정성 - 제품의 방향성이 자주 바뀜
조직의 리소스는 한정되어 있으며 이해관계자들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은 어렵다.
정확한 방향성, 명확한 우선순위!
(방향성, 믿음을 갖고) No를 말할 줄도 아는 사람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제품 컨셉을 구현하는데 가장 필요한 기능(킬러피처)을 기준으로 우선순위 설정
킬러 피처: 핵심기능
카카오톡 킬러 피처: 메시지 전송
인스타그램: 이미지 업로드
에어비엔비: 숙소 예약
링크드인(비즈니스 프로필 공유 서비스 컨셉): 프로필 작성
넷플릭스: 영상 재생
2.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2 (방법론)
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 기법
우선순위 설정 시 고려사항
1) 서비스컨셉
2) 일정
3)가용 가능한 리소스(인력, 서버 자원 등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자원)
-2),3)은 순서가 바뀌어도 큰 의미는 없지만 1)은 방향성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 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컨셉에 맞게 킬러 피처란 무엇인가? 를 확고히 할 것.
방법론
1) MoSCoW 방법론 (모스코우)
애자일 프로덕트 관리 방법에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기 위한 기법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론
Must have(킬러피처), Should have(높은 우선순위), Could have(충분히 리소스가 배정된 경우 시도 가능, 없더라도 제품 성공여부 큰 영향은 없음), Won’t have(당장 필수로 포함될 필요가 없는 기능 혹은 제품)
-C와 W는 구분이 어려울 수도 있어 사용자 사이드에서 면밀하게 봐야 한다.
-우선순위는 상황에 따라 변동되기 때문에 각 단계에 있는 항목도 유연하게 변경
-대형 프로젝트(서비스 개편, 전체 개편, 신규 릴리즈 등)를 위한 방법론
2) 워킹 스켈레톤(walking skeleton) 방법론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 혹은 제품의 PoC(Proof of Concept) 버전이며 주로 MVP의 우선순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기법.
-성숙기의 제품이 있는 회사에서는 시도가 거의 불가능한 방법론
-사용자의 VOC가 부정적으로 즉각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 방어에 치명적일 수 있다.
-초기 스타트업, 창업 레벨에서는 유용
-사용자 플로우에서 순위 책정 필요
-완전하게 동작하는 제품의 형태를 갖고 있어야 함
-비즈니스 가치를 충분히 내포해야 함
3) RICE 방법론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등급 점수 모델을 사용하는 기법 - 좀 더 객관적,수치적,정량적 판단 가능

라이스 스코어에서 나온 각 기능의 점수를 통해 높은 순서대로 우선순위 설정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다. 계산해야 할 항목이 너무 많을 때는 비효율적이기 때문
-성숙기 제품,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 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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