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린캔버스
2. 애자일 방법론
-개념과 특징
-일을 쪼개는 단위
-애자일 방법론으로 직접 업무 나눠보기 예시 (당근마켓 아르바이트 중개 기능)
chapter 08. 서비스 기획 업무 A to Z
(강사님 기준으로 PO로 명칭 통일)
1. 서비스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기_린캔버스
왜 린캔버스가, 비즈니스가 PO에게 중요한가?
프로덕트 오너는 ux, tech, business 모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덕트팀이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끔 팀을 이끄는 역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낮아서 회사의 핵심 bm이 무엇인지 모르고 팀을 이끈다면 제품 개발의 의미가 퇴색된다.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떻게 수익화할 것이며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린캔버스“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도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서 유래되었으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핵심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기 위한 툴로서 만들어졌다.
여기에 스타트업에 있어 시기상조인 항목을 제외하고, 가설 검증을 위한 항목을 추가해서 만들어진 것이 ‘린 캔버스’
초기 창업자, 신사업 기획 등에 있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한 툴
린캔버스에서
-빠진 것 : 핵심자원, 고객관계, 핵심 파트너십
+더해진 것 : 솔루션, 문제, 핵심지표, 경쟁우위 / 가치제안을 unique value proposition으로 변경
가고싶은 회사를 린캔버스로 도식화 해보기!
problem 사용자가 겪는 문제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의 정의에 대해 깊게 고민하기
customer segments 타깃 고객
우리 프로덕트는 어떤 고객들을 위해 존재하는가
구체화, 핀포인트로 타겟!
unique value proposition (UVP)
고객에게 제안할 차별화된 가치, 가장 중요한 사항
왜 고객들이 우리 제품을 구매해야 하고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
우리 제품은 타사 제품들과 무엇이 다른가?
사용자 관점에서 작성할 것!
solution
UVP작성 후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해결책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
제품 초기 단계에서는 확정시킬 수 없고 확정할 필요도 없다.
ex) 당근 마켓 - 지역 기반 중고거래로 당신 근처의 마켓이라는 UVP 강화
오늘의 집 - 집들이 콘텐츠를 보다가 제품 구매창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짐(역상황도 가능) 이를 통해 핵심 UVP강화
지속적으로 다양한 가설을 검증하며 최고의 솔루션들을 발견하면 된다!
최대한 빠르게 작게 시도하며 레슨 얻고 개선해 나가기
channels
우리 고객을 어디서 만날 것인가, 잠재고객은 우리 제품을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적은 인원이라도 딱 맞는 핵심고객을 만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채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revenue streams
수익 창출에 관련된 모든 것
당장 못하더라도 향후 어떤 부분을 강화 또는 개선해서 수익을 낼 것인가에 대해서 반드시 고민해야 한다.
ex) 페이스북, 유투브는 광고 / lol은 스킨판매, 챔피언 판매 / 블리자드는 유료게임 판매
cost structure
서비스 유지를 위해 발생되는 비용
-한 명의 고객을 끌고 오는데 있어서 드는 비용
-서버 호스팅 비용, 마케팅 비용, 인건비
key metrics
핵심지표, 데이터 기반 기획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부분
우리 프로젝트를 위해 어떤 지표를 관리해야 하는가
unfair advantage
경쟁사가 동일 시장에 들어와도 따라할 수 없는 일,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
ex) 오늘의 집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집들이 콘텐츠 생산
애자일 방법론 기반으로 프로젝트 진행하기
애자일 방법론이란? 워터폴과 다르게, 최소 기능 제품을 개발해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은 후 해당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개발 방법론
장점
1. 잘못된 제품 개발 시 사용하는 시간 최소화
2. 더 자주 유저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패 확률 낮출 수 있다.
3. 계획 혹은 기능에 대한 수정과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 (시장 상황 변동이 심한 요즘)
단점
1. 요구사항, 세부사항이 명확할 경우 오히려 속도 저하 가능성
2. 최종 제품이 요구사항과 달라질 수 있다.
3. 고객에게 제공 가치에 집중하기 때문에 기술적 완성도 떨어질 수 있다.
추후 개선 시 시간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애자일에서의 일을 쪼개는 단위
Theme > Epic > Story > Task
일의 가장 기본 단위는 유저 스토리(고객 행동)
유저에게 제공할 가치 기반으로 기능을 만들고 유저 피드백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저에게 제공하는 가치 기반으로 일을 쪼갠다.
1. theme
epic들이 모여 형성
ex) 모바일 배달 음식 플랫폼
2. epic
story가 모여 형성
ex) 고객은 배달 음식점의 리뷰를 본인에 맞춰 개인화향 확인할 수 있다.
3. story 사용자의 경험을 정의한다. 기능 정의가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의 경험 정의
ex) 고객은 배달음식점의 사진 리뷰만 모아볼 수 있다.
4. task 스토리를 가능케 하기 위해서 직접 수행해야 하는 업무 단위
ex) 사진 리뷰 필터 구현
매일 이 테스크를 확인하기 위해 제품, 개발, 회의를 진행
sub task로 나누기도 한다.
필요 스토리 중에서 실제 개발할 스토리 선정 > 선정된 유저 스토리 완성을 위해 유관 팀과 협업해 어떤 작업들이 필요할지 테스크 생성 > 테스크 담당자 지정, 정기정 미팅을 통해 각 테스크 진행 상황 확인 > 유저 스토리 배포 > 유저 피드백 공유 > 반복
예시)
당근마켓 아르바이트 중개 기능
theme 지역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 지역기반 종합 플랫폼
epic 유저는 지역 기반의 아르바이트 중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user story (+우선 순위 정하기)
1.업체 사장님은 아르바이트 공고를 작성할 수 있다. high
2.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high
3.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리스트 중 공고를 선택해 열람할 수 있다. high
4.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리스트를 업무별, 시급별 필터링할 수 있다. low
5.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중 원하는 공고를 저장할 수 있다.low
6.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중 원하는 공고를 지원할 수 있다. med
task (우선 순위 높은 기능 중심으로 테스크 생성)
1.업체 사장님은 아르바이트 공고를 작성할 수 있다.
1.공고 작성 페이지 개발
2.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1.공고 리스트 개발
2.지역별 공고 리스트 추천 로직 개발
3.일반 유저는 아르바이트 공고 리스트 중 선택해 열람할 수 있다.
1.아르바이트 공고 디테일 페이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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