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아이데이션 스터디 주제와 주차별 과제 등이 공지됐다. 주차별 과제양이 생각보다 많아서 조금 놀란 1인..^^ 1개일 줄 알았어..
프리스쿨 ppt 강의도 좀 더 듣고 (아이데이션과 주차별 과제는 ppt로 도식화 해야한다!)
chapter 01 강의도 들으면서 정리하고 오늘 계획했던 북스터디와 아티클 스터디도 여차저차 마무리했다.
그렇게 자정이 지난 새벽에 정리해 보는 챕터 원 학습일지. 기획 너는 무엇이니...
chapter 01
🧭목차
기획의 프로세스
Pre-production
Produciton
Released
1.서비스 기획은 무엇인가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 - 제품/서비스를 통해
기획의 프로세스
전략>사업>기획>디자인>개발
-전략
사용자들의 니즈 파악,해결 콘셉트 도출
ex)문제 발견: 여행지에서 캐리어 이동이 불편한 도로를 경험 ->캐리어 자동 배달 서비스로 해결 콘셉트 도출
-사업:때에 따라 배제되기도 한다. 사업성 검토 방향성 내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 수익성을 만들어 내는 것 ex)이용대금
-기획:콘셉트를 제품화 하기 위한 모든 과정 설계, 다양한 변수를 계산하고 제품화 하는 과정 설계도
-디자인:사용자 편의성에 맞춰 디자인 시안
-개발:설계도에 맞춰서 실제 사용자에게 닿을 제품을 만드는 공정

Pre-production 블루프린트(설계도)가 나오는 과정,
기획팀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단계
내외부 리서치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서비스의 타당성, 사업성, 개발 이슈 검토 / IA설계 / 필요한 스펙 정리
*IA는 Information Architecturing 서비스 구조도, 큰 그림
기획서 ? 이것을 왜 만 들어야 하는지, 이것을 설계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최종 산출물의 모습이 어떤지의 내용이 들어감 = 협업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요한 자료
- 리서치(내외부 리서치)
내부 데이터: 로그데이터(사용자들 습성 행태 파악 시 용이), a/b테스트(애자일 방법론에서 많이 사용, 옵션 제시), voc(정성적 데이터), 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벤치마킹, 데이터마이닝
외부 데이터: 사용자 인터뷰 중심 / 서베이, FGI(focus groub interview), 벤치마킹, 온라인 자료조사, 리서치업체, 데이터마이닝(데이터 소스)
- 타당성 검토(상위 기획서 작성)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필요 스펙 정리
스펙 리스트로 사업관련 부서와 스펙 초안 확정
목표 달성 위한 기술적 항목. 담당자와 논의하며 스펙이 변경될 수 있다.
- 사업성 검토
VOC분석,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사내 타 서비스와의 카니발리제이션(식인 행위) 여부 검토
내부자산 활용 방안 검토, 서비스 패키징 가능 여부 검토(B2B에서 자주 검토)
- IA설계
협의된 스펙 바탕으로 메뉴 분류해 depth 구조로 IA 설계
협업 부서들이 서비스 큰 그림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목적
-서비스 플로우(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어떤 컨텐츠를? 기존 사용자 패턴은 어떠한가? 각 섹션별 방문 목적은?)
-컨텐츠(각 섹션에서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 컨텐츠에 접근하는 사용자가 누구인가? 파트너향인가? 사용자향인가?)
-커뮤니케이션(누구에게 전달될 자료인가? 어떤 용어로 통일되어 제공해야 하나? 해당 자료의 의도는 무엇인가?)
- 개발이슈 검토
스펙초안 리뷰, 구현 가능성, 개발 적합성 / 구현방향 논의(콘셉트 논의가 아니라 어떤 형태, 어떤 언어로 진행할 것인가와 같은 내용),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리소스 할당(일정, 필요 인원, 리소스 산정, 담당자 배정 받는 단계)
- 화면 설계
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
상세기획서 - 📖프로덕션 팀이라는 독자를 대상으로 책을 펴내는 것
표지 및 목차(간결하게 읽기 쉽도록 정리), 히스토리(각 버전 관리 명시),
사이트맵(전체 구조 시각화=IA), 화면 목록(페이지별 컨텐츠 정리), 상세 설계(플로우 차트, 정책 정의서,UX/UI설계-어떤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기능이 동작했으면 좋겠다는 구체적 기획)
Production 설계도를 기반으로 집을 짓는 과정(건축 단계)
- 기획서 리뷰 - 상세 기획서 기반으로 전체 부서에 공유, 검토 및 피드백, 일정 산정
- 리소스 할당 -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 받는 단계
- 디자인 요청 - 상세기획서 ux/ui 기반으로 완성된 산출물 즉 시안으로 프로덕션 팀과 공유해 피드백 받아 진행, 가이드라인(?) 공유, 인터랙션 재검토
- 퍼블리싱 요청 - 시안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 요청 html, css 같은 컴퓨처 언어를 통해서 실제 그 디자인을 화면으로 만드는 작업, 테스트 페이지 요청
디자인 반영 내역 검토, 반응 웹 반영(다양한 디바이스 트렌드) 검토 - 개발 요청 - FE-BE(프론트앤드, 백앤드) 등 다양한 개발팀의 커뮤니케이션 다리 역할
- 테스트 단계(tc, test case:기획 담당) 수립, 개발 일정 조율,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
- QA - quality assurance 개발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 진행
- TC 제작,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 요청, 릴리즈 일정 조율
서비스 기획 의도에 맞게 제품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참여
최대한 좋은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한 중요 단계 - 릴리즈 - 사전공지, 약관 검토, 앱 심사 요청, 릴리즈 대기, 회고
디자인팀 / 퍼블리싱팀(디자인 시안을 가지고 실제 제품에 입힐 스킨) / 개발팀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문서를 잘 정리해 놓으면 커뮤니케이션 비용 감소
Released 인테리어에 가까운 단계
마케팅팀 / 운영(cs) / 사업팀(영업, 파트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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