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다렸던 pm 스쿨이 오픈했다!
방금 ot를 듣고 왔는데 아직은 모든 것이 혼란스럽다.. 워밍업 하는 이번주
직무 체험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을 정리해서 적어본다.
# 기획자 관점으로 바라보는 UI,UX
UI(user interface) - 보편적이고 직관적이게, 유저 사용의 흐름 시나리오 작성 개념
UX(user experience) - UI를 사용할 때의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 속 사용자를 분석하는 개념
사용자의 니즈와 니즈의 충족 / UX 고민의 방향 /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 느낌
데이터에 근거한, 데이터를 활용한 고민과 솔루션 이어야 한다.
[UX를 위한 4가지 관점]
인지적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할까?
keyword 지각→시각화→인지→기억→행동
ex)넷플릭스는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어떻게 인지하게 하고 있는가?
사용자들은 넷플릭스를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
감정적
감각 능력, 경험 발생 시점에 심리적 변화와 변화의 이해를 어떻게 느끼는가?
keyword 신뢰, 이해, 심미적, 유용함
서비스가 데이터에 기반해 개인화를 잘하는 경우 이 서비스가 나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 수 있다.
사용자의 기대감, 심리 변화를 이해해야 한다.
상황/맥락
타깃에 맞춰, 타깃의 처한 상황에 맞춰 생각하는 것
keyword 상황인지, 환경요소, 문제해결, 유용성
경험 발생 상황과 외적 영향에 대한 것, 사용자는 컨텍스트(맥락)의 영향으로 외부 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
외부 환경을 모두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계속된 고민을 통해 환경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할 수 있는 고객과의 관계 경험을 쌓아야 한다.
-충성고객
행동적
사용자로 하여금 기업이 원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서비스
keyword 사용자 이해, 행동패턴, 문제해결, 행동데이터
제품,서비스,경험의 물리적/인지적/사회문화적 현상의 해석과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행동하는가?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통한 이해로 적절한 사용자 행동을 유도할 것.
기대/예상과 다른 사용자의 돌발 행동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고 그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고민해 볼 사항
어떤 UX를 고려해서 이런 UI가 나왔을까?
내가 원하는 서비스로 가는 시간이 굉장히 짧게, 용이하게, 쉽게 느껴지는 서비스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는 서비스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배운 관점으로 깊이 있게 바라보기
GUI - graphic user interface
작업선택, 아이콘 터치(클릭), 교감디자인, 그래픽영역
VUX - voice user experience
상호간 대화, 적절한 피드백, 일관된 스타일, 개인의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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