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4.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서비스 분석
서비스 분석 방법_1
-사용자 측면 예시
제공되는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인가?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되는 사항은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유용한 것인가?
-서비스 측면 예시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나눌 수 있는가?
무엇이 중요한 콘텐츠이며 누락된 콘텐츠는 없는가?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는 쉽게 갈 수 있는가?
집중해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에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제공하는가?
서비스 분석 방법_2
-브랜딩
폭 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뢰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기업의 경영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신뢰가 가도록 구성했는가?
CI(기업 로고), BI(브랜드 로고), Naming(상호 및 상표 네이밍)으로 기업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콘텐츠
서비스하고자 하는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깊이 있는 구성이 이뤄지고 있는가?
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정보구조(IA)
콘텐츠의 계층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터페이스
네비게이션의 구조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검색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
현재 위치를 표시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디자인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전체적인 디자인의 통일성이 존재하는가?
서비스 분석 결과
정성적인 데이터에서 정량적인 데이터를 추출
분석 - 인사이트 도출
인사이트 도출하기
분석했다면 꼭 인사이트, 개선안 도출
tip 다앙한 유사 기업들의 장단점 살펴보기
트렌드 분석
시장의 흐름을 알고 있어야 하는 것.
기획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새로운 기술 변화를 감지
-국내외 사이트 리뷰
-기능별, 서비스별 사이트 구분
-국내외 웹에이전시가 구축했던 서비스들 리뷰
-서비스 랭킹 순위 제공 사이트
-고객층 데이터 분석 리포트
진행중인 서비스와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해 설계의 방향으로 활용한다.
디자인 트렌드 분석
사용자의 행동 배경과 패턴을 조사하는 분석 방법
사용자의 변화를 읽는 미시적 분석
-경쟁업체 디자인 중심 분석
-트렌드 반영한 국내외 디자인 사이트
-국내외 디자인 트렌드 분석 리포트
서비스의 전략 도출 및 키워드를 뽑아낼 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한다.
벤치마킹을 통한 시장 분석
벤치마킹은 보다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찾는 가장 능동적인 학습이다.
측정 - 비교 - 학습 - 개선
우리 서비스의 위치 측정
경쟁사 트렌드 주도기업 벤치마킹
개선 방향을 정하고 그 방향에 맞춰서 벤치마킹 할 것
벤치마킹 인사이트_예시
'PM stud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 log 25. User Process, FlowChart (0) | 2023.03.14 |
---|---|
study log 24. PRD와 정책서, IA (0) | 2023.03.12 |
study log.22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0) | 2023.03.10 |
study log.21 프로젝트의 이해_3 (0) | 2023.03.09 |
study log.20 프로젝트 이해하기_2 (0) | 2023.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