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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study log

study log.22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by 댕댕이처럼 2023. 3. 10.

1.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 현황 분석 - ASIS분석(현 서비스 분석)
  • 벤치마킹 - 경쟁사, 트렌드
  • 요건 분석 - 사용자(타깃), 현업(발주사 담당자, 상위 지시자)
  • TOBE 서비스 기획서: 요구사항 정의, 정책, IA, UXUI, 프로세스
  • 서비스 기획서 작성 내용

빨간색은 서비스 기획서 안에 누락되는 경우가 많지만 들어가야 하는 것! 특히 정책정의

function - 기능 요소 하나하나를 말하는 것이 아님, ex)자사 회원 가입보다는 간편 회원 가입이 대세라는 것
빨간색 칸은 요약본 같은 역할?!

 

화면 설계서는 화면 단위의 플로우, 서비스 기획서는 전체적인 과정 포함

 

2.서비스 기획서_분석

1) 사용자 분석

  •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패턴, 욕구, 니즈 등 분석하는 것

 

분석 항목

타깃: 사용자는 누구인가? (구체화, 세분화)
욕구: 타깃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목적: 타깃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행태: 타깃 사용자들은 최근에 어떤 행동을 하는가?
니즈: 타깃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AB 테스트 통해 알아보기도 한다.
+사용자를 어떻게 행동하게 할 것인가? 사용자에게 기대하는 행동과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 싱크가 맞으면 니즈를 이해한 것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갖고 who, why, what 에 대해 고민하고 개선해 가는 것 중요!


분석 방법


로그데이터 활용법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클릭, 배너 노출) 등을 파악 (화면 개인화)
-시나리오와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
-기능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개선 방향 설정
-사용자의 경로 분석 및 이탈 구간 개선
-신규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

로그데이터 측정 지표




사용자 분석 예시 (인터뷰 설문조사 방법)
-강의 체크


2) UXUI 분석

 

  • IA 분석 - ASIS IA를 분석하면서 진행
  • UXUI 분석 - 전자정부 UXUI 가이드
  • 서비스 분석 - 서비스에 맞는 항목을 정의해 그것을 기반으로 분석 진행

 

IA 메뉴트리 예시


상단 헤더 원뎁스 GNB - 투뎁스 - 쓰리뎁스 (컬러 다른 것은 이유가 있다)
화면 하단은 풋터 라고 한다.


아키텍쳐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


1) 기능성, 정보성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가?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가?
*중요한 정보와 기능을 효과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있는가?

2) 사용성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단계를 최소화한다.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에 대해 적절한 속도로 반응하는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및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가?
*하나의 과업을 완료하기 위해,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가?
*작업 수행에 불필요한 단계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그룹핑, 심플함)

3) 직관성, 일관성
모든 정보와 기능은 논리적 흐름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벤치마킹이나 트렌드만 따라가느라 욕심을 내면서 논리적 흐름을 놓치면 안된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가?
용어, 스타일, 레이아웃, 기능의 작동 방식 등은 전체 페이지에서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정보의 표현과 기능의 작동 방식은 일반적인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가?
사용자의 행동에 도움이 되는 단서 및 정보를 적절한 시기와 위치에 제공하고 있는가?

4) 사용자 편의성
-강의안 체크

5)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실수하지 않게 만든다. 커뮤니케이션이 반드시 해야 되는 부분 고민하고 설계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는 요소가 있는가?
심각한 결과를(오류) 유발하는 기능의 실행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하고 있는가?
사용자가 오류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는가? 얼럿창 등
동작을 취소하거나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되고 있는가?

6) 접근성
모든 유형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만든다.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비장애 사용자와 동등한 수준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는가?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기능을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초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7) 정보구조
원하는 서비스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든다.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여러가지 수단을 제공하는가?
ex) 플로팅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비게이션 모형을 적절하게 구현하고 있는가?
ex) 햄버거 메뉴 아이콘을 누르면 전체 카테고리가 떠야한다.
중요한 정보와 다른 정보 간 위계를 명료하게 구분하고 있는가? 연계적 정리, 그룹핑



3) UXUI 분석 결과

TOBE 개선 방향 도출 시 가장 취약한 측면에 중점을 두기


tip 초보자들은?
벤치마킹 사이트에 가서 벤치마킹 목적을 정의하고 목적에 부합하게 타이머를 걸어서 서비스 사용 시 30초~1분 안에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혹은 시간을 측정했을 때 가장 오래 걸리는 항목에 낮은 점수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