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젝트 개념
일정한 기간 내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
-> 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금액, 리소스가 책정되어 있다는 것
정해진 기간, 배정 금액, 투입인력 등 일정한 제약 조건 하에서 요구사항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추진 배경
비즈니스 전략 변경
새로운 서비스, 신상품 런칭 홍보용 웹 구축
기업 조직의 중요한 변화가 있어 대내외적으로 공표
사용자 환경의 변화, 관계 변화, 웹 트랜드의 변화 등
특징
일시성/한시적: 시작과 종료가 명백히 존재
고유성: 컨셉, 일정, 비용 등 모든 상황이 유니크
불확실성: 불확실한 것을 점진적으로 구체화
산출물: 고유한 산출물, 상품 등의 결과물이 존재
2. 프로젝트 구조
발주사(client)
-사업 계획
-예산 확정
-RFP 작성 (request for proposal, 구축사에게 제안서 요청)
-제안 평가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
-구축사 확정
구축사(수행사, SI업체, web agency)
-RFP 분석
-RFA 작성 및 사전 인터뷰
-TFT 수립
-제안서 제출
-경쟁 PT (10~15분 내외) -> 보통 억 단위의 큰 프로젝트일 경우
'PM stud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 log.21 프로젝트의 이해_3 (0) | 2023.03.09 |
---|---|
study log.20 프로젝트 이해하기_2 (0) | 2023.03.07 |
study log.18 기획자가 UX를 이해하는 방법 (0) | 2023.03.02 |
study log.17 협업하는 방법 (0) | 2023.03.01 |
study log.16. 서비스 정책서와 PRD까지 🤷♀️ (0) | 2023.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