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X 개념 이해하기
사용자가 서비스 화면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
UI (user interface)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컴퓨터, 웹, 시스템 등의 정보기기와 사용자가 만나는 ‘면‘으로써 사용자와 정보기기가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보편적이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요소와 배치, 사용자 시나리오(플로우) 작성
UX (user experience)
사용자의 경험으로 컴퓨터, 웹, 시스템 등의 정보기기의 UI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는 모든 경험
-불편함 최소화, 편리함, 사용자 분석, 시나리오를 얼마나 쉽고 빠르게 활용하는가
-UI의 요소와 배치,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데이터 기반) 충족시키는 것 👉 UX적인 고민

2️⃣ UX를 위한 4가지 관점
UX를 위해 고민할 때, 베이스로
인지적 / 감정적 / 상황,맥락 / 행동적
1)인지적: 사용자가 어떻게 하나의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하는가?
2)감정적: 심리적 변화, 서비스가 제공하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느끼는가?, 서비스에 대한 감정
ex) 넷플릭스가 개인화로 콘텐츠 추천을 잘했을 때 -> 이렇게 나를 잘 이해하고 있구나, 기대감
3)상황, 맥락: 사용자는 맥락(컨텍스트)의 영향으로 외부 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
-서비스와 사용자간의 관계 형성, 충성 고객, 외부 환경의 변화가 있음에도(경쟁사 출현 등)
#상황인지 #환경요소 #문제해결 #유용성
4)행동적: 현상의 해석과 상호작용함으로 사용자가 어떻게 행동하는가?
-사용자에게 기대하는 행동 유도, 기대와 다른 돌발 행동, 행동데이터
나는 이 서비스에 어떤 행동 패턴을 갖고 이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기.
내가 원하는 서비스로 가기까지 얼마나,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 Like , Understand, Use , Interact
UX의 기본 예시
#GUI - Graphic User Interface
#VUX - Voiece User eXperience 상호간 대화, 적절한 피드백
3️⃣UX 기획을 위한 컨셉 메이킹
📖방법론
아이디어+기획의 시각화: 머릿 속의 생각들을 가시화 시키는 기초 작업
시각화의 초기 단계: 서비스와 기능의 구조를 그려내는 방법
컨셉 메이킹 시 생각할 것
context, needs
사용자 가치 제공, 사용성 극대화
기획 요소 - 사용자 맥락, 욕구, 동기, 태도, 행위
✔️프로토타이핑의 개념
요구사항 수집 > 프로토타입 설계 > 개발 > 사용자 평가 및 개선안 수집 > 개선,보완
-페이퍼 프로토타입 (러프한 스토리보드)
-Beta 시제품 (기능 구현)
-전반적인 interface 구현된 서비스 (기능 없이 UI 만 구현)
-사용 가능한 수준의 서비스 (100에 가까운 서비스)
✔️페르소나 설정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구체화하기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기술적 측면에서 실현 가능한 것이 무엇인가?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가?
사용자 라이프스타일과 맞춰지는가?
사용자는 서비스를 통해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가?
사용자 니즈를 만족시키는가?
사용자 불편함은 어디에서 오는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이 무엇이며, 왜 사용하는가?
사용자의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사용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가치는 무엇인가?

4️⃣ UX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1)데이터 조사 종류


👉결론은 정량적으로 도출
2)리서치
리서치 계획 시 정의해야 할 것들
-주제 정의, 명확한 목표, 가설 및 예상 결과 정의, 참가자 선정(타깃층에 맞는), 데이터 수집방법 정의
리서치 진행
-타겟/세그먼트 분석, 이슈 도출, 날카로운 관찰력, 사용자 행동 분석, 데이터 객관화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것일 뿐 사용자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시킬 것!
결과 분석
-패턴 발견
리서치를 수행 후 결과물 종합하여 인사이트 도출하는 것이 중요
지식 활동이 아닌 수많은 가설을 검증해 현재 서비스에 가장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
‘~한 특성을 봤을 때 ~할 것이다’라는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ex) 무신사의 고객 경험을 위한 부서 -UX 리서처 직무, 밀러의 법칙 활용
로켓 와우 멤버십, 토스 제품 원칙(PP: Product Principle)

5️⃣ UX writing을 통한 사용자 경험 제공
사용자의 긍정적 경험을 위해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텍스트를 만드는 것 (Micro copy)


예시)


✔️사용자의 행동 유도 라이팅

✔️Google material design guide_writing
심플, 세부 정보 전달, 일반적인 단어, 현재 시제, 숫자 활용, 한 번에 스캔
6️⃣ 기획자가 UX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7️⃣
'PM stud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 log.20 프로젝트 이해하기_2 (0) | 2023.03.07 |
---|---|
study log.19 프로젝트 이해하기 (0) | 2023.03.06 |
study log.17 협업하는 방법 (0) | 2023.03.01 |
study log.16. 서비스 정책서와 PRD까지 🤷♀️ (0) | 2023.02.28 |
study log.15 서비스 정책서 (법률 이해) (0) | 2023.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