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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study log

study log.16

by 댕댕이처럼 2023. 2. 24.

주차가 지나면서 집중력이 영 떨어진다..!
복습도 하고 싶고 영어 공부도 하고 싶고 오늘 배운 분석 도구 공부도 하고 싶고
케이스 스터디도 좀 더 시간을 두고 하고 싶고 그러고 싶은데 일하면서 주어진 과제들을 해내기만도
지금은 헉헉대는 중인 것.. 그것이 아쉽지만 과제도 공부다. 결국은 뭐든 공부하고 있는 것이다.
조오금만 더 부지런 떨어보렴 나야



목차

1.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능력이 중요한 이유
2. 좋은 지표란?
3. 지표 선택 시 염두해야 할 사항
4. 지표 분석 도구

5. Amplitude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 능력이 중요한 이유


고객 중심 기획의 어려움


-빠르게 변하는 고객 행동 패턴과 시장

-이에 따라 기존 경험에 의존해 기획을 하면 오히려 고객과 멀어질 수 있다.

-UT(user test), FGI(focus group interview) 등 정성적 조사를 바탕으로 유저의 목소리를 듣고 제품을 개선해 나갈 수 있으나, 워낙 다양한 고객군이 존재하고 고객 각각의 주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서비스 기획에 100% 반영하기는 어려움

-고객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과 실제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사용자는 본인이 직면한 불편한 현상의 문제점과 원하는 해결방안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ex) 넷플릭스는 메인페이지 UI 개선을 위해서 유저인터뷰를 진행하였음. 가입과 로그인 전에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물었고 유저들은 시청 가능한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주면 좋겠다고 이야기 했었음> 이를 제공했으나 오히려 가입과 로그인 전환율이 떨어져 버렸다.
(목록 개인화가 덜 됐을 수도 있고..)


실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해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지표 깊게 알아보기_ 좋은 지표란

어떤 지표를 측정하느냐에 따라 어떤 개선을 이뤄낼 것인가가 결정되므로, 수많은 데이터 중 적절한 지표를 설정하는 것은 기업 및 서비스 기획자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올바른 지표를 측정해야, 올바른 관리가 가능하다!
중요한 PO의 역량

…그래서 좋은 지표란? (from 추천 저서 ‘린 분석’)

-상대적이다. (시대별, 사용자 그룹별, 경쟁자별로 비교 가능함)
‘지난주보다 전환율이 2% 증가했다’ 가 ‘전환율이 2%이다’ 보다 좋은 정보이다.

-이해하기 쉽다.
구성원 모두가 지표를 기억하고 지표에 대해 대화를 나눌 수 없다면 지표를 바탕으로 행동을 할 수가 없게 된다. 대시보드에서 공유

-비율로 표현된다.
1)비율은 행동에 반영하기 쉽다. ex) 이동거리 vs 시간당 이동거리(속도) =>목적지까지 제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빨리 가야할 지, 느리게 가야할 지 결정할 수 있다.
2)비율은 비교의 속성이 있다. 현재 속도와 1시간 동안의 속도를 비교해 측정 가능, 인사이트를 훨씬 많이 품고 있다.
3)비율은 다소 대조적인 요소들이나 갈등이 있는 요소들을 비교하기 좋다.

-행동 방식을 바꾼다.
좋은 지표는 해당 지표의 변화를 위해 다음에 어떤 행동을 해야할 지 알려준다.
특정 지표에 있어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대답이 어렵다면 그다지 중요한 지표가 아닐 수 있다.

추천 서적: <린 분석>(오래된 책이라 사례는 오래된 것들이지만 개념적으로 도움될 것,  쿠팡 PO 김성한 <프로덕트 오너>


지표 선택 시 염두해야 할 사항


-정성적 지표 <> 정량적 지표
정성적 지표는 비구조적, 종합하기 힘들다. 답변자의 주관이 많이 섞여 있다.
‘왜’에 대한 답을 제공한다.
정량적 지표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이지만 정황 정보(왜?에 대한 대답)가 부족하다.
제품 설계 단계에서는 정성적 지표가 중요할 것이고, 제품 개선 단계에서는 정량적 지표가 중요.
제품 방향성을 정하는데 있어서 정성적 지표인 유저 인터뷰, FGI를 통해서 유저 현재 문제점, 우리가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한 피드백을 듣고 UVP를 강화시켜야 할 것


-허상 지표 <> 실질 지표
실질 지표는 행동을 바꾸게 한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할 수 있는 지표
행동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지표(허상지표)는 필요가 없다.
가령 전체 가입자 수는 항상 우상향을 그리기 때문에 이 지표는 사용자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우리가 가치를 제대로 제공하는지 알 수 없다.
누적 지표는 성과 보고에는 사용 가능하지만, 행동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누적 방문수, 누적 가입자 수, 누적 다운로드 수 등등

항상 실질 지표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ex) 페이스북 아하 모먼트
처음 가입해서 10일 내에 원래 알고 있던 친구 7명과 페북 친구가 되는 순간 리텐션이 급상승하는 것을 발견 > 신규 사용자에게 10일 이내 7명의 친구를 만드는 것을 핵심지표로 삼고 지속적으로 트랙킹


-탐색 지표 <> 보고지표
보고지표: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 (대시보드를 채운 지표들, 현재 일상적 상황을 알게 한다.)
탐색 지표: 모른다는 것을 모르는 것. 이를 탐색해 해결하는 제품, 추론에 기반, 아직 알려지지 않은 내용을 찾는데 목적이 있음. 시장의 판도를 바꾸게 하는 가능성
ex) 금융이 이렇게 쉬울 수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른다는 것조차 몰랐다. > 토스가 바꿈
사람들이 집들이 콘텐츠를 재밌어 하며 그 컨텐츠가 인테리어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을 모른다는 것조차 몰랐다 > 오늘의 집이 바꿈

어..?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것을 모를 판^.,^


-선행지표 <> 후행 지표
선행지표는 미래 예측 ex) 방문 대비 가입 전환율을 알고 있으면 방문자 수 몇 명까지 늘리면 가입자 수 얼마나 늘릴 수 있을지 알 수 있다.
후행 지표는 과거 설명으로 현재 문제를 알 수 있다 ex) 이탈률
선행지표는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선 주기 단축, 시간과 비용 감축 등이 가능할 수 있어 더 유용하다.
어떤 부서의 후행 지표는 다른 부서의 선행 지표가 될 수 있다.
>마케팅 부서의 후행 지표(신규 방문자)가 그로스 해킹이나 신규 퍼널 부서의 선행 지표

-상관 지표 <> 인과 지표
두 지표가 함께 움직이면 상관 지표 ex)여름철 아이스크림 소비와 익사 건수
두 지표 사이에 인과 관계가 있으면 인과 지표
원하는 것(매출 등)과 통제 가능한 것(광고 등) 사이의 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다면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인과관계를 입증하려면 일단 상관관계를 찾고, 그 다음 변수를 통제하면서 차이를 측정하는 실험을 해야 한다. (A/B test)
=통제 가능한 인과관계를 찾으면 변수 통제와 실험을 해나가면서 원하는 지표를 상승시킬 수 있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들

(강사님의 주관적 선정, 초급->고급 갈수록 접근성이 어렵다)

엑셀이랑 SQL 공부해야지..
Amplitude 가 요새 인기 많음
이 중 2~3개는 나만의 스킬셋으로 준비하자 렛츠기릿

Amplitude


개념
-유저들이 수행한 이벤트를 바탕으로 이벤트 속성값, 사용자 속성값 등을 통합적으로 수집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

*이벤트: 유저의 행동, 특정 행동을 한 사건 /평균적으로 일간 0.3번의 구매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벤트 속성값: 유저 특정 행동에 관련된 값 /구매가, 구매 시기, 구매 카테고리, 구매 이벤트 등
*사용자 속성값: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의 특징 /성별, 가입 시기, 누적 구매 액 등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엠플리튜드를 프로덕트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 프로덕트 데이터를 다각도로 보는 시각 확장!

장점
-파워풀한 분석을 기획자, 디자이너, 사업개발 등 다양한 부서 사람들이 쉽게 활용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함에도 불구하고 분석 속도가 매우 빠르고 신뢰도 있는 결과

*분석 속도가 빠른 것은 학습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빠른 시도 빠른 피드백


-시각화를 쉽게 할 수 있고, 관리용 대시보드, 보고용 노트북을 쉽게 제작 가능

*일반 보고서보다 강점: 그래프에 실시간 데이터 반영


-무료 기능으로도 충분히 파워풀한 분석이 가능

단점
-코호트 등 유료기능을 사용하려면 연 3,00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

-유저 행동들에 대한 이벤트 로그를 남겨야 해서 초기 세팅 시 리소스가 많이 들어감


Amplitude vs GA(구글 애널리틱스)
1)엠플리튜드는 각 프로덕트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가능
2)엠플리튜드는 웹, 앱 모두 분석 가능, ga는 웹사이트 관리에 특화
3)엠플리튜드는 사용자 친화적, 모든 기능에 툴팁이 제공되어 쉽게 배울 수 있다.
4)엠플리튜드는 팀원들과 협업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