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7.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5~7과 순서 바꿔서 강의 스터디)
8. 개발 플랫폼 특징 및 플랫폼 출시 기준
Web vs App 특징
Web | App |
기준 해상도 정의(ex - 1024*768) | 표준 OS 설정(안드로이드, iOS) |
브라우저 호환성 강함 | 브라우저 호환성 약함(다른 OS에서는 동작X) |
마우스/키보드 인터페이스 | 터치 인터페이스 |
넓은 영역 | 제한된 영역 |
정보 우선순위에 대한 배치, 레이아웃 | 정보 우선순위에 따라 상단 노출 |
웹접근성 준수 | 네이티브 앱의 경우 앱 접근 권한 정의, 앱접근성 준수 (스마트폰 앱 접근 권한 안내서) |
웹표준 준수 | 앱 표준 가이드 라인 (각 OS) |
13.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라인
- 안드로이드: material 디자인 가이드 라인
- iOS: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
강의에서 언급된 두 OS의 차이점 예시
Android | iOS | |
default button | recent button, home, back button | home button, 화면 단 이전 방향 버튼, 엣지스와이프 |
네비게이션 | 하단 프라이머리 기능 제공 세컨더리 네비게이션은 햄버거 메뉴 |
하단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네비게이션: 모(...)버튼 |
UI control call to action |
플로팅 액션 버튼 | 우측 상단 |
search | 우측 상단 | 하단 메인 메뉴 |
title, back | 좌측에 얼라인이 맞춰 정의, 꺽쇠 화살표 | 센터 정의, 꺽쇠만 노출 혹은 이전페이지 힌트 텍스트 |
visual design icon, font button 등 차이 |
그림자 효과 ex) 공유버튼 디자인 dialog text alignment 디자인 차이 |
플랫 디자인, 모노톤 조합 |
dialog text | 좌측 텍스트 정렬, 의사 결정 버튼은 우측 >오른손잡이가 많아서 |
가운데 정렬 |
page refresh 모션 요소 |
타이틀 영역 아래로 리플래시 서클 | 타이틀 위로 리플래시 서클 |
왜 기획자가 OS 표준 가이드라인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 사용자 입장에서 익숙한 컴포넌트, 아이콘 등 사용 환경
- 가이드라인 차용하면 되니까 개발 효율성
- 시간 절약
- 미준수 시 마켓 등록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으며 시간 비용 증가
'PM stud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 log 33. 플랫폼 비즈니스 (1) | 2023.03.28 |
---|---|
study log 32. 짧은 일기 + 협업 툴 (0) | 2023.03.24 |
study log 30. 7주차의 나, 하고 싶은 것은 많다 (0) | 2023.03.21 |
study log 29. milestone (0) | 2023.03.21 |
study log 28. Portfolio 작성하기_2 (0)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