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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study log

study log 31. about 개발 플랫폼

by 댕댕이처럼 2023. 3. 23.

Chapter 17. 고객 경험을 만드는 PM 전략

(5~7과 순서 바꿔서 강의 스터디)

8. 개발 플랫폼 특징 및 플랫폼 출시 기준

 

Web vs App 특징

Web App
기준 해상도 정의(ex - 1024*768) 표준 OS 설정(안드로이드, iOS)
브라우저 호환성 강함 브라우저 호환성 약함(다른 OS에서는 동작X)
마우스/키보드 인터페이스 터치 인터페이스
넓은 영역 제한된 영역
정보 우선순위에 대한 배치, 레이아웃 정보 우선순위에 따라 상단 노출
웹접근성 준수 네이티브 앱의 경우 앱 접근 권한 정의, 앱접근성 준수
(스마트폰 앱 접근 권한 안내서)
웹표준 준수 앱 표준 가이드 라인 (각 OS)

 

13. 모바일 플랫폼 가이드라인

 

  • 안드로이드: material 디자인 가이드 라인
  • iOS: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

 

강의에서 언급된 두 OS의 차이점 예시

  Android iOS
default button recent button, home, back button home button, 화면 단 이전 방향 버튼, 엣지스와이프
네비게이션 하단 프라이머리 기능 제공
세컨더리 네비게이션은 햄버거 메뉴
하단 프라이머리, 세컨더리 네비게이션: 모(...)버튼
UI control
call to action
플로팅 액션 버튼 우측 상단
search 우측 상단 하단 메인 메뉴
title, back 좌측에 얼라인이 맞춰 정의, 꺽쇠 화살표 센터 정의, 꺽쇠만 노출 혹은 이전페이지 힌트 텍스트
visual design
icon, font
button 등 차이
그림자 효과 ex) 공유버튼 디자인
dialog text alignment 디자인 차이
플랫 디자인, 모노톤 조합
dialog text 좌측 텍스트 정렬, 의사 결정 버튼은 우측
>오른손잡이가 많아서 
가운데 정렬
page refresh
모션 요소
타이틀 영역 아래로 리플래시 서클 타이틀 위로 리플래시 서클

왜 기획자가 OS 표준 가이드라인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 사용자 입장에서 익숙한 컴포넌트, 아이콘 등 사용 환경
  • 가이드라인 차용하면 되니까 개발 효율성
  • 시간 절약
  • 미준수 시 마켓 등록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으며 시간 비용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