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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

study log.14 Amplitude - segmentation

by 댕댕이처럼 2023.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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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차를 지나며 잘 해내고 있는걸까에 대한 고민도 많았는데 우수사례 중에 하나로 선정됐다..!

솔직히 과제 내용은 하찮은 점이 많고 많았을텐데, 어떻게든 한 주간의 과제 분량을 해내려고 애쓴 노력을 봐주신 것이 아닐까 싶다.

다른 것보다 평가 내용이 '점점 발전해 가는 모습이 보이네요!' 여서, 잔잔한 감동과 격려를 받았다.

그 짧은 한 줄이었는데. 그냥 지금은 그거면 될 것 같다.

집중력 흐려졌던 이번 주를 반성하고 회고하며 화이팅 나 자신

 

 

Amplitude의 주요 차트

 


1. Segmentation (event segmentation)


이벤트 분할 분석 차트 : 이벤트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함

쇼핑몰 운영 예시)
어떤 브랜드 상품 조회 이벤트가 가장 많이 일어날까?
어떤 컨텐츠 타입에 가장 많이 조회 이벤트가 발생될까?

1)특정 기간 동안 가장 많이 발생된 이벤트 측정 가능
2)얼마나 자주 이벤트들이 발생되는지 분석 가능
3)특정 이벤트 발생시키는 유저 인원 수 확인, 유저 파악


  • 기본이벤트
  • 직접 정의한 이벤트
  • 이벤트 프로퍼티 통한 세부 분석
  • 유저 프로퍼티를 통한 세부 분석

이벤트 프로퍼티(속성값)를 통한 세부 분석 (어떠한 이벤트가 일어났는가)
1.where
2.group

유저 프로퍼티를 통한 세부 분석 (어떠한 유저인지, 어떤 행위를 몇 번 한 유저인지)
1.user 종류
2.where
3.perform

 

And : A와 B를 동시에 만족 (다른 Where 절, and Where절)

Or : A 또는 B를 만족 (A만 만족,B만 만족, A와 B 둘다 만족 모두 포함 / 같은 Where 절)

 

 

user segmentation

우측 상단

Any 이벤트를 실행한 모든 유저, 전체 유저

Active 특정 기간에(설정 기간) 단 한 번이라도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

New 해당 기간 동안 특정 이벤트가 처음으로 일어난 유저

 

특정 유저의 특성을 나타낼 때는 Where절

어떠한 행동을 어떠한 이벤트를 몇 회 이상 실행한 유저, 특정 행위를 한 유저를 나타낼 때는 Who Performed

grouped by 활용 시 일일히 지정하지 않아도 그룹별 데이터 확인 가능

 

 

지표, 날짜, 차트 설정

중간 위치

 

uniques, event totals, active %, average, frequency, properties, fomula

 

uniques: 해당 이벤트를 실행시킨 유저, measured as unique user

event totals: 유저가 실행시킨 이벤트 발생 총합

event totals 분자 / uniques 분모 = 유저 한 명당 이벤트 발생 횟수

 

active %: 방문 유저(active user) 중에 몇 %user가 이 이벤트를 실행하는가

-이 이벤트를 각각 실행한 유저 / 모든 액티브 유저

 

average: 액티브 유저 당 평균 몇 회의 이벤트를 실행하는가

frequency: total events bucketed by frequency 유저 당 한 번 들어오면 이 이벤트를 얼만큼 자주 실행하는가

properties: 특정 이벤트의 정량적 특성 확인

 

데이터 셀렉터

하단 우상단 위치

얼만큼의 기간 동안의 데이터를 볼 것인가?

custom date range: last(day offset: ~일 전의 최근 ~일 설정 원할 시 사용), since, between

 

 

실습)

 

1.유저가 우리 프로덕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벤트 top10은 무엇일까?

 

나: 이벤트 속성에서 Top event for segment 선택

멘토링)

이벤트 속성에서 Top global events 선택 > 데이터 설정 항목에서 A-Z를 Highest-Lowest value로 수정 > Event totals로 지표 수정 (unique는 가장 많은 유저가 사용한 이벤트) > a.분석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top 1,2(항상 일어나는 이벤트)는 아래에서 체크박스 해제해 차트에서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

 

b.음악이나 비디오를 한 번 이상 플레이한 남자 유저?

멘토링) 유저 속성에서 performed 활용/play song or video 1번 > where 절 male 선택 > event totals로 확인> segmantation 추가해 all user와 비교

 

c. 각 이벤트는 활성 유저당 평균 몇 회 실행하는가?

average, 데이터 셀렉터도 활용해 보기

 


2. 30일 동안 일간 몇 명의 유저가 노래 또는 비디오를 구매하는가?

유저에 대한 속성이 따로 없음

이벤트 속성 purchase song or video 선택 > uniques > 30d 설정

 

a. 9/3에 각 장르별 구매 인원은 몇 명인가?

이벤트 속성에 grouped by - genre type 추가 > between에서 9/3 설정 > 바 형태 차트로 확인했음

 

b. 30일 동안 노래만 구매한 횟수는 총 몇 회인가?

last 30일 설정 > 이벤트 속성에 where절 content type: song 지정 > '횟수'니까 event totals로 확인

 

c. 30일 동안 활성유저당 평균 몇 개의 노래를 구매하는가?

avearge 지표로 수정해서 확인

 

d. 10/1~10/10 기간 동안 노래를 3회 이상 들어본 유저의 평균 노래 구매액은 얼마인가?

기간 설정 > 유저 속성에서 play song or video >=3회, content type = song, any time은 during 10/1~10/10 기간으로 > 평균 노래 구매액을 보려면 properties 지표로 바꾸고 이벤트 속성에서 price 설정 확인 후 결과 패널에서 average of property value로 변경

-> 지표 변경을 어떤 상황에서 왜 해야하는 것인지 잘 이해가 안된다. properties가 아닌 average로 설정해두면? 평균 유저 수를 보여주는건가?

 


3. 10일 동안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장르는 무엇인가?

기간 설정 > 이벤트 속성 설정 > '플레이되는 장르' event totals

 a. 30일 동안 가장 적게 플레이되는 장르는 무엇인가? 기간 변경

 b. 7일 동안 여자 유저가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장르는 무엇인가?

기간 변경 > 유저 속성 변경

 c. 7일 동안 남녀 각각에게 가장 많이 플레이된 장르는 무엇인가?

유저속성 grouped by gender

 d. 7일 동안 몇 %의 유저가 pop 장르와 rock 장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and절로 이벤트 속성 pop, rock 선택 > a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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