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 study log

study log 36. 에어비엔비 서비스 기획서🧐

by 댕댕이처럼 2023. 3. 30.

Chapter 23. 에이버엔비 서비스 기획서 훔쳐보기



1. 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이해


종합몰 /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 스토어팜
요즘은 모든 소셜커머스 서비스는 모두 오픈마켓화 됐으며, 종합몰도 오픈마켓 형태로 변화되는 경향
스토어팜은 오픈마켓이지만 조금 특이한 케이스


종합몰 예시

SSG닷컴, CJmall, LOTTE닷컴, LF몰, GSshop, AKmall, 현대mall,ns홈쇼핑 등
해당 종합몰에서 판매업체로부터 물건 매입해 구매자에게 판매하는 형태
판매자 <-> 종합몰 <-> 고객

오픈마켓 예시
옥션, 지마켓, 지나인, 11번가, 인터파크 등
각 판매업체에서 직접 물건을 올리고 판매하며 오픈마켓은 플랫폼 제공, 판매 중계
풀필먼트 시스템일 경우 배송을 제공하기도 함

소셜커머스 예시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소셜에서 다수의 사용자를 모아 공동구매를 통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오픈마켓 형태로 판매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형태이지만 사업자 등록 없이도 누구든지 입점 가능, 입점비 없이 저렴한 수수료로 시작 가능, 직장인들의 투잡으로도 인기


 

1020대는 기존 오픈마켓보다 신생 전문 쇼핑앱(버티컬 커머스)을 선호하는 경향

 
왜?
브랜드몰은 자사의 제품만 보여주니 선택의 폭이 좁고, 퍼블릭 커머스는 선택지가 너무 많다보니 판단이 어렵다.
버티컬 커머스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브랜드를 취향에 맞게 큐레이션해 보여주기 때문에 고품질의 내 취향의 제품을 선택하기 좋다.
-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는 재미
-개인화된 콘텐츠와 내용 제공해 취향에 맞는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제품의 특성에 맞는 최적화된 UXUI로 편의성



2. 서비스 기획서 템플릿 및 여행서비스 용어 케이스 스터디

스케치, 피그마, PPT 등 회사마다 다른 툴 사용
✔️버전 관리 중요

서비스 정의

개요
asis, tobe 어떤 문제와 이슈로 인해 해당 서비스를 개발 또는 업데이트할 것인지에 대한 정의

대상
우리 서비스 고객 중 어떤 대상
혹은 신규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고객

업데이트 내용
내용, 기능에 대한 공유


목표 정의

-업무요청자가 정의하고 기획자 및 유관부서와 협의된 목표를 목차별로 설명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
-어느 정도 개선이 이뤄질 것인지 예상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갖고 작성
-기획자는 WHY에 대한 깊은 생각이 중요하다.

 

IA

 


메뉴트리형 또는 마인드맵 형 등
뎁스 구조 잡고, MECE규칙에 맞게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누락없이, 중복없이 내용을 정리하는 것
 
 
 

해당 기능 하나 하나에 대해 스토리보드 작업

 

플로우 차트

-서비스에 접속해 해당 기능이 어떻게 흘러가 동작하는지 보여주는 차트
-알럿, 푸시 등이 있을 때와 없을 때에 대해 각각의 로직 설명
-전체적 흐름에 대해 만들 수도 있고, 세부적 프로세스만 떼어서 만들 수도 있다.

여행서비스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

 
PMS (property management system, 호텔 자산 관리 시스템)
호텔의 모든 업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칭하는 것으로 쓰임, 전체 호텔 인프라 담당
RMS (room management system, 객실 내 다양한 시스템 제어)

하드블럭
호텔, 비행기의 일부 시간의 좌석, 객실을 미리 저렴하게 구매해 두는 것
성수기를 위한 수량을 미리 확보해 두고 해당 시기에 고가로 판매
재고 부담에 대한 위험성이 있음

숏헤드 - 상위 20%
롱테일 - 하위 80%
파레토 법칙 <> 롱테일 법칙

채널링
채널링 업체와 계약해 그 업체에서 다양한 채널에 우리 서비스를 판매해주는 것
판매처 정책을 잘 파악하는 것 중요

매핑
채널링을 위해 필요한 것
숙소나 숙소 객실 타입들을 채널 별로 맞춰주는 작업..?
글로벌 OTA서비스들은 오토매핑 기술 활용

업셀링
동일한 카테고리 내에서 더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도록 이끄는 전략

크로스셀링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간 교차 구매를 의미하는 용어. 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연관된 다른 영역의 상품을 함께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


3. 에어비엔비 서비스 역기획


서비스 제공자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갖고 해당 정책과 기능을 만들었는지 자세히 이해해 보고 어떤 정책에 따라 UI, 플로우가 만들어졌는지 파악

비즈니스 모델 파악 (린캔버스 참고)
서비스 둘러보기
IA
flow chart
앱 UIUX 살펴보기
핵심 기능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포함)

스토리보드 디스크립션 예시